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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데스 액션 로그라이크 어드벤처 게임

by 뚝딱뚝딱 자취생활 2023.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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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giant Games, Hades(2020) / 이미지 클릭시 출처로 이동

1. 하데스는

하데스(Hades)는 미국의 개발사 슈퍼자이언트 게임즈(Supergiant Games)에서 2020년에 정식 출시한 핵 앤 슬래시 액션 로그라이크 게임입니다. 게임의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그리스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저승의 신 '하데스'와 그가 통치하는 지하세계를 모티브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플레이어는 하데스의 아들 '자그레우스'를 조종하여 지하세계를 탈출하며 겪는 모험을 경험하게 됩니다.

 

장르의 특징 답게 빠르고 강력하고 시원한 액션을 즐길 수 있으며, 반복되는 플레이를 통해 자그레우스의 능력치와 플레이어 자신의 실력이 성장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 그리스 로마신화가 배경인 만큼 올림포스의 신들이나 신화 속 등장인물들 간의 사랑, 질투, 다툼, 화해 등이 연출되며 그 과정에 개입하여 자그레우스와 하데스를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세계와 인물들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세계관이 방대한 만큼 다양한 은혜 조합, 무기, 아이템 등 접할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해 이것들을 경험함으로써 얻어지는 만족감이 준수한 게임입니다.

 

2. 하데스의 배경 이야기 요약

앞서 소개에서 언급했 듯, 또 제목에서 쉬이 예측할 수 있듯 게임의 배경은 그리스 로마신화입니다. 이 게임의 주인공이자 지하세계의 왕, 하데스의 아들인 자그레우스는 지하세계에서 왕자로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항상 주변 사람들이 자신에게 무언가를 숨기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 위화감을 견디지 못한 자그레우스는 아버지인 하데스의 문서를 뒤져보다가, 자신의 진짜 어머니인 '페르세포네'의 편지를 발견하게 되어 자신의 어머니는 밤의 여신 '닉스'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여 이와 관련된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지하세계로 부터의 탈출을 감행하게 됩니다. 게임 전체에 걸쳐 이 탈출 과정을 플레이어가 경험하도록 해주기에 그 이후의 이야기들은 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하데스만의 특징

그리스 로마신화가 계속 언급되는 이유는 이 게임 속 대부분의 요소들이 모두 같은 뿌리로 부터 파생되어 보이게끔 했다는 점이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리스 로마신화 자체가 훌륭한 콘텐츠기에 이에 기초하여 제작된 2차 창작물인 이 게임 역시도 좋은 콘텐츠라는 점이 당연시될 수 있으나, 그 특징들을 재치 있고 납득될 수 있게 배치하는 데에 큰 노력을 들였습니다. 맵에 보이는 아주 작은 아트 디자인부터 성우들이 표현한 신들의 성격이나 말투까지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신화에 기초를 두어 제작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액션게임에서 중요한 요소인 원소(Elements)나 속성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도 번개의 신인 제우스의 은혜로 전기 속성을, 술의 신인 디오니소스의 은혜로 독 속성을,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의 은혜로 물 속성을 표현하는 등 일반 상식적인 요소도 신화에 근거하여 표현되었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은 게임입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을 검색하면 이 게임이 상위에 노출되는것을 볼 수 있듯 하데스는 로그라이크 게임을 대표하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출시 일이 꽤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이 장르 내의 명성 와 입지는 여전히 굳건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로그라이크 역시 '라이크'라는 단어로 끝나는 용어답게 '로그'(Rogue)라는 게임에서 창시된 장르로 던전 탐색 RPG 시스템의 게임을 칭합니다. 주로 어느 정도 난이도 있는 던전을 탐색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겪으며 캐릭터, 플레이어 자신의 실력, 아이템 등급, 스킬 레벨등을 성장시켜 해당 던전을 모두 탐색하거나 탈출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하데스는 특히 형태가 고정된 던전이 아닌 각 단계나 방마다 주어지는 신들의 은혜나 보상이 랜덤하기 때문에, 선택의 기로에 놓일 때마다 최선의 선택을 고르는 것이 지하세계 탈출의 성패를 결정하게 됩니다. 무기에 맞는 적절한 은혜와 그 은혜의 등급이 로그라이크 장르의 가장 큰 특징이자 해당 회차의 종료를 뜻하는 죽음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던전을 탐색하기 전 장착할 수 있는 장신구, 방의 보상을 변경할 수 있는 주사위, 은혜의 선택지를 초기화할 수 있는 기회 등의 시스템이 랜덤적 요소로 인한 플레이어의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던전 자체의 난이도는 반복 숙달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만한 난이도이기에 탈출까지의 과정이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어느 경지에 이르면 '규약'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던전의 난이도를 높여 더 어려운 던전을 탐색할 수 있고, 새로운 전투 방식을 익혀야 하기에 회차를 반복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지루함은 다소 감소되는 편입니다.

신을 만나면 랜덤한 은혜를 준다. / 이미지 클릭시 출처로 이동

4. 후속작 출시

극찬 일색에 걸맞게 후속작에 대한 유저들의 기대도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슈퍼자이언츠 게임즈는 후속작인 하데스2의 트레일러 영상을 22년 12월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물론 영상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해당 영상에서 등장하는 게임 플레이 영상을 기존 게임과 비교분석하며 기존 작과 같은 특징과 방향성을 고수했다는 데에 좋은 평을 내리고 있습니다. 23년에 앞서해보기로 출시 예정이고 자그레우스의 누이 관계인 멜리노에가 주인공으로 채택되었습니다. 하데스에서 느낄 수 있는 장르적 완성도와 빠르고 시원한 액션을 후속작에서도 느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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